컴공돌이의 취미 블로그

[1]. 지방재정 365 OpenAPI 사용 방법 - (1) 본문

Study/OpenAPI

[1]. 지방재정 365 OpenAPI 사용 방법 - (1)

컴공돌이​​ 2017. 7. 18. 12:30

[1]. 지방재정 365 OpenAPI 사용 방법 - (1)


오늘은 지방재정 365 의 OpenAPI 의 사용법에 대한 글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다양한 사이트의 OpenAPI 사용법을 적을 예정이지만 첫 글로는 지방재정 365를 적기로 마음 먹었다.

그 이유는 회원가입과 인증키를 발급받기 매우 간편하다는 이유도 있지만 지방재정 365의 경우에는 인증키를 1개만 발급받으면 모든 OpenAPI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글에서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증키를 발급받는 방법과 OpenAPI의 접근 방법에 대하여 글을 적을 예정이고, 다음글에서는 실질적으로 R을 통하여 지방재정 365에서 데이터를 받아오는 코드에 대한 설명글을 적을 예정이다.


아래의 순서에 맞게 진행한다면 아주 쉽게 지방재정 365의 OpenAPI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지방재정 365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OpenAPI를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사이트의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한다.


(3). 로그인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다.(비회원이라면 회원가입을 통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


(4). 로그인 후 사이트의 상단 메뉴에 있는 "재정데이터 개방" 탭에 마우스를 가져다 댄다.


(5). "재정데이터 개발" 탭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보이는 메뉴들 중 "데이터셋" 버튼을 누른다.


(6). "데이터셋"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한다.


(7). 이번 글에서는 조회수가 가장 높은 기능별 재원별 세출예산의 데이터를 살펴보기로 하자.


(8). 위에서 처럼 "기능별 재원별 세출예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한다.


(9). 데이터를 직접 받는게 아닌 OpenAPI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화면 중간에 있는 "OpenAPI" 버튼을 누른다.


(10). "OpenAPI"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한다.


(11). 화면에는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정보들을 볼 수 있다.(빨간색 박스 안의 정보는 중요!)


(12). 인증키를 발급받기 위하여 "인증키 신청" 버튼을 누른다.

(발급받은 인증키가 있다면 1개로 다른 데이터도 접근이 가능하다.)


(13). "인증키 신청"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여기서 활용용도와 개요를 작성한 후 "인증키 발급" 버튼을 누른다.


(14).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인증키 발급이 완료된 것이다. 

인증키는 OpenAPI에 접근할때 사용해야 하니 화면 우측의 "복사"버튼을 눌러 인증키를 클립보드에 복사해둔다.


(15). 위의 (11)번 글을 잘 살펴보면 빨간색 박스들 중 요청주소라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요청 주소에 아래에 있는 기본 인자들과 검색 요청인자를 조합하여 OpenAPI 접근 주소를 생성한다. 이때 요청주소의 바로 뒤에는 ?를 붙인 후 인자들을 입력하기 시작하고 인자들 사이에는 & 를 입력하여 구분해준다.

<요청 주소>

- 주소 : http://lofin.moi.go.kr/HUB/GJSCS


<기본 인자>

- key : oooooooooo (발급받은 인증키)

- Type : xml 혹은 json

- pIndex : 페이지 위치(입력하지 않으면 무조건 제일 첫번째 페이지를 보여줌)

- pSize : 페이지 당 데이터 수(입력하지 않은 경우 디폴트 값은 100)


<검색 요청 인자>

- accnut_year : 회계연도


위에 적혀있는 요청주소, 기본인자, 검색요청인자를 모두 조합하여 아래와 같은 주소를 생성한다.


 => http://lofin.moi.go.kr/HUB/GJSCS?key=oooooooooo&type=xml&pIndex=2&pSize=50&accnut_year=2017

의미 : xml 타입의 2017년 데이터를 한 페이지에 50개의 데이터씩 보여주고 지금 보는 페이지는 2번째 페이지(즉 101번째 데이터부터 200번째 데이터)


(16). 위에서 생성한 것과 같은 주소를 인터넷 주소 창에 입력한다.


위의 순서대로 따라하였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을 성공하였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데이터의 정리가 매우 잘 되있기 때문에 OpenAPI 접근법만 알게된다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다음 글에서는 위에서처럼 xml 타입의 데이터를 R 을 통해서 실질적으로 가져오는 코드에 대한 설명을 해볼 예정이다.


반응형